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


한아시아 PANN

B book 1월호(January 2022)

e-book

PANN

업체탐방 - Starmoonway (자판기)

Wait........

설명

태국의 블루오션, 자판기 사업!

그 어마어마한 잠재력을 꿰뚫어 본 StarmoonWay를 찾아가다.

 

경제 발전의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태국에서 또 하나의 블루오션이 발견됐다. 바로 자판기 사업.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판기 사업이 호황을 이루며 엄청난 수익을 올린 것을 감안하면 이제 갓 자판기가 보편화 되고 있는 태국은 자판기 사업에 있어 어마어마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태국의 잠재 시장을 한 눈에 꿰뚫어 본 곳이 바로 스타문웨이. 태국 자판기 시장의 개척자임을 자부하는 StarmoonWay를 한아시아 판에서 만났다.  

 

다음은 StarmoonWay 김규정 대표와의 일문일답

 

Q. StarmoonWay는 어떤 회사인가요?

StarmoonWay는 한국 자판기 중 수익성과 사업성에서 가장 태국 시장에 맞는 모델들을 선정하여 태국 시장에 수입/유통하는 회사입니다. 자판기 직영사업 및 프렌차이즈 사업을 전문으로 추진 중인 SMW Vending법인을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현재 태국 공단 관리 기업인 AMATA 그룹의 자판기사업 부분 파트너로서 방콕 동남부, 촌부리, 차청사오, 시라차, 라용 지역에 중점으로 사업권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태국 전역에 자판기사업 확장을 추진 중 입니다.

현재는 북부지역에 람폰, 우돈타니 중부지역에 사라부리, 수판부리 지역 태국 업자들에게 자판기를 공급하고 사업망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Q. 태국 자판기 시장은 어떤 상황인가요?

현재 태국 자판기 시장은 30년 동안 1,2개 업체가 독점적인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까지 파악되는 자판기 업체 중 500대 이상 규모를 가진 회사는 4개 업체로 파악됩니다.

하지만 특정 회사 한 곳이 다른 업체 모두를 모은 규모보다 큰 규모를 가지고 운영되는 실제적인 독점시장 형태입니다. 동종 1~3위 업체 모두 일본산 구형(20년 전후) 연식의 중고 자판기를 들여와서 리폼하여 사용하는 실정이며, 관리부분에서 매우 기준 이하의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다가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Q. StarmoonWay에서 취급하는 자판기의 종류와 성능, 장점은 무엇인지요?

저희 회사에서 공급하는 자판기는 전부 한국산으로 한국 자판기의 강점은 우선 중고자판기라고 해도 제조년 10년 이내의 신형 자판기들로 구성되어 디자인, 부품의 수급(A/S)이 용이하고, 디지털 방식으로 관리가 용이 합니다. 가격 또한 일본중고자판기(20년 전후)와 비교하여 비슷한 수준이거나 20%정도 낮은 수준으로 경쟁력이 있습니다

신형의 경우 지능은 비슷하지만 가격차이가 2배 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태국업체 중 신형을 구입하여 운영하는 회사는 전무합니다. 하지만 한국형 신형자판기의 경우 태국인들의 자판기사업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몇 년 후 라면 가격적인 부분에서 충분히 매력이 있는 아이템입니다.

 

Q. 태국에서 가장 선호되는 제품 모델은 무엇인가요?

선호도는 설치하는 장소마다 다소 상이합니다.

굳이 뽑자면 캔/드링크 음료를 판매할 수 있는 캔/드링크 자판기와 종이컵을 사용하는 자판기이지만 얼음이 함께 나와 냉음료를 즐길 수 있는 얼음자판기가 선호하는 자판기 입니다.

추가로 100명 미만 사업장의 경우 냉음료인 캔/드링크 음료와 따뜻한 컵음료를 함께 판매 할수 있는 복합자판기도 선호되는 모델입니다. 복합자판기의 경우 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개발되어 최고 히트했던 제품입니다.

또한 한국에서 식당이나 사무실 어딜 가나 볼 수 있는 사무실용 미니자판기의 반응도 뜨겁습니다.

 

Q. 자판기 설치는 주로 어떤 장소가 적합할까요?

사람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적합합니다. 사업성으로 보자면, 공장-학교-정류장(터미널)-대형몰-대형빌딩-집회장소-건설장소-식당-관광지 등이 최적의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수익성이 좋은 이유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자판기란 AUTO Sale Machine 입니다. 즉 최소한의 지출비로 장소만 선정되어 설치된다면 자판기 수명(30년이상)동안 24시간 물건을 팔아 주고 수입을 올려주는 직원(?) 이지요.

태국 최대 자판기 회사의 ROI(투자금회수시점) 데이터에 따르면 캔전용 자판기(판매가 12만 바트)의 평균 수입은 한달 대당 6,300바트로 보고 있습니다. 즉 평균적으로 2년 이내에 투자금이 회수되는 사업이라는 말이지요. 설치 위치와 운영자의 기술에 따라 최고의 수익을 올릴 수 있기도 한데, 현재 자판기 한대에서 한달 평균 18,000바트 수익을 올리는 태국인 업자도 있습니다.

 

Q. 초기 사업 비용과 유지비 등 금전적인 지출과 한 달 수익금은 어느 정도로 봐야 하는지요?

태국분들의 경우 수입에 대한 기대치가 작으시기 때문에 한대 한대 늘려가는 경우가 많지만, 한국분들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10만바트 이상의 수입을 기대하기 때문에 대부분 사업을 확장시켜 사업가로서 성공적인 미래를 꿈꾸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사업의 결과는 결국 데이터로 말씀드릴 수 밖에 없는데요. 위에 언급한 내용을 기본으로 대형 자판기 20대를 운영한다고 가정한다면 투자금으로 300만바트(자판기 20 240만바트+사무실+차량구입비+직원인건비)정도 초기 사업 비용이 들어간다면 월 10만바트 이상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사업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본사에서는 400만바트 가맹비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6개월간의 언어교육/기술/실무 교육과 차량계약, 사무실임대계약, 인테리어, 직원구직/교육, 법인설립, 비자, 워크퍼밋 문제를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는 이미 설치되어 운영 중인 자판기 대형 30, 소형 30대의 소유권을 드리는 One-stop 서비스로 프랜차이즈 사업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Q. 사실, 태국에서 이런 형태의 자판기를 잘 못 본 것 같은데, 태국내 자판기 사업의 전망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태국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는 ASEAN 으로 벨트를 형성하여 경제 성장과 외교 부분에 대한 안정을 이루어 궁극적으로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세계 자판기 시장의 역사를 돌아보면 해당 국가의 지형과 면적, 인구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개인GDP 7,000~10,000달러에서 폭발적으로 성장해 각국의 유통시장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해 오고 있습니다. 그 예가 바로 한국과 일본인데 현재 일본의 경우 자판기 적정 보유 대수보다 약 100만 대가 많고, 한국은 약 20만 대가 많은 상황입니다. 때문에 자판기 사업이 사향 사업으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여전히 사업주들은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추세로 미뤄 보면 태국은 적정 보유 대수는 30만 대이지만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판기는 2.5만 대로 공급이 90%가량 부족한 Open 마켓입니다. 때문에 해마다 1만 대가 공급된다 해도 30년 동안은 수익성이 상승 곡선을 그릴 수 있는 환경입니다. 일례로 태국 보다 국가 GDP 순위가 낮은 홍콩, 대만, 이스라엘은 이미 한참 전에 자판기 사업이 활성화 된 사실이 있습니다.

태국에서 자판기 사업이 전망 있는 또 다른 이유는 태국인들의 자판기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는 추세라는 점, 저희와 같은 큰 자본을 투자하는 한국 기업의 진출과 태국 그룹의 자판기 시장 진출로 자판기 A/S망이 구축된다는 점 등으로 과거한국 자판기 시장을 아는 분이라면 그리 멀지 않은 시점에 자판기 시장이 폭발할 것임을 예측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체적인 수익을 말씀 드리면 대형 자판기 1대당 평균 6,300바트 정도 순이익이 발생되는데 본사의 프랜차이즈를 맺게 되면 교육기간 6개월이 지난 후에 이미 가동되어 수익을 올리고 있는 자판기 중 수익이 높고 위치적으로 가맹점주가 관리 가능한 본사의 자판기를 선택해 하여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평균 수입 보다 훨씬 많은 수입을 올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최근 선진국에는 자동차 자판기나 자판기를 판매하는 자판기가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이제 자판기에서 못 파는 물건이 없다는 말까지 나오는 상황입니다. 이것은 자판기가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수준이 아닌 하나의 유통 시스템이 돼 가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게 본다면 태국에서의 자판기 사업은 정말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이 있는 시장입니다. 때문에 저희 회사는 앞으로 3년 안에 자판기 제조 공장을 설립해 태국 유통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 들어 기업형 그룹을 만들 계획입니다. 그렇게 되면 자판기 사업에 관심이 있는 교민 여러분들도 지금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볼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계속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0 | 엮인글 0




새로 올라온 글

마켓플레이스

혼다 시티 20

타이어는 2주일전에 만바트정도 주고 교체 했구...

혼다 재즈 20

안녕하세요 2015년 흰색 재즈 차량 렌탈합니...

애플워치 시리즈

프리미엄 정보


%3Ca+href%3D%22..%2Fthai%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directory.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97%85%EC%B2%B4%EC%95%88%EB%82%B4%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directory.php%3Fmid%3D2%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97%85%EC%B2%B4%EB%94%94%EB%A0%89%ED%86%A0%EB%A6%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directory.php%3Fmid%3D47%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97%85%EC%B2%B4%ED%83%90%EB%B0%A9%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