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


한아시아 PANN

B book 1월호(January 2022)

e-book

PANN

업체 탐방 - 통로 ‘떡볶이 집’

Wait........

설명

K팝 한류가 태국에 일면서 다양한 분야의 우리나라 문화가 태국에서 인기를 끌었다. 그 중에서 태국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은 바로 우리의 한식이다. 특히 김치찌개, 불고기, 비빔밥, 갈비 등은 대표적인 아한 까올리라 불리며 태국 사람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음식이다. 여기에 최근, 또 하나의 음식이 태국인들 사이에서 급부상하고 있다. 한국 드라마를 통해서 흔히 접하게 되는 떡볶이가 바로 그 주인공. 한류 드라마의 인기에 힘입어 우리나라 떡볶이와 같은 분식을 찾는 태국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는 것이다. 한아시아 판 이번호에서는 한국의 분식 맛을 그대로 살려 태국 사람들에게 입소문이 자자한 통로의 떡볶이 집을 찾아 그 맛의 비결을 물었다.

 

다음은 떡볶이 집홍미진 대표와의 일문일답.

 

Q. 먼저 음식점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저희 집은 말 그대로 떡볶이 집이에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즉석 떡볶이를 주 메뉴로 하고 있어요. 그리고 떡볶이 먹을 때 빠질 수 없는 튀김이나 김밥, 닭강정, 떡꼬치 등등을 팔고 있어요.

 

Q. 한글로 된 떡볶이 집간판이 상당히 인상적인데요. 

처음에 가게 이름을 뭘로 할까 고민하다가 떡볶이 파는 집이니까 그냥 단순하게 떡볶이 집으로 하자 했죠. 그리고 굳이 이걸 태국어로 할 필요가 없겠더라고요. 한글 그대로가 태국 사람들에게 더 어필할 수 있겠다 싶어서 간판을 떡볶이 집으로 하게 됐어요.

 

Q. 많은 한식 메뉴 중 떡볶이 전문집을 오픈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이들도 어느 정도 크고 해서 제가 부업을 하고 싶은데 이왕이면 내가 좋아하고 제일 잘하는 걸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죠. 그러다 생각한 것이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인 떡볶이가 떠올랐어요. 평소에 집에서 식구들에게 자주 해 주는데 아이들도 좋아했고, 특히 태국인 남편 입맛에도 잘 맞았어요. 그래서 남편을 설득해서 지난 해 12월에 떡볶이 집을 시작하게 됐어요.

 

Q. 이곳 떡볶이만의 특별한 비결이 있나요?

저만의 노하우도 있지만 솔직히 공부를 많이 했어요. 한국에서 벤치마킹도 많이 했고, 한국 유명 떡볶이 집 사장님에게서 비법도 배워오고 했어요. 처음에 버린 소스만도 100kg은 넘을 거예요. 또 제가 화학 조미료 맛을 싫어해서 절대 화학 조미료를 쓰지 않아요. 그래서 그 조미료 맛을 대신할 수 있는 효소까지 개발했죠. 그리고 떡볶이 맛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고춧가루인데 고춧가루는 한국에서 고추 농사를 짓고 있는 친척분에게서 직접 공수해 오고 있어요. 어묵 역시 부산에서 직접 가지고 오고요.     

 

Q. 떡볶이에 대한 태국 사람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태국 사람들이 즉석 떡볶이를 너무 좋아해요. 저는 정말 이렇게까지 호응이 좋을 줄은 예상 못했어요. 저희 집에 와서 처음 먹어보는 태국 손님들도 있지만 이미 떡볶이를 알고 찾아오는 태국 손님들도 의외로 많아요. 처음 먹어 보신 분들은 너무 맛있다고 이거 먹으러 한국에 한 번 가 봐야겠다고 하기도 하고, 또 이미 떡볶이에 대해 알고 오신 분들은 대부분 한국 여행을 통해서 먹어 본 적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한국에서 먹었던 바로 그 맛이라며 좋아하고 그래요. 그리고 손님의 30%는 이탈리아, 캐나다, 오스트리아 등 서양사람이에요. 서양 사람 입맛에는 다소 매울 수 있는데도 정말 맛있다며 단골이 돼 있습니다.

 

Q. 최근에는 태국 맛집 순위 사이트에도 상위권에 올랐다고요?

윙나이라고 하는 맛집 소개 사이트가 있는데요. 한식당 중에서 맛집 순위를 매기는데 거기서 예상치도 않게 상위권에 올랐어요. 다른 업체들은 대부분 2-3년 정도 운영하신 곳이었는데 저희는 겨우 8개월 정도 하고 순위에 올라서 얼떨떨하고 너무 기*요.

 

Q. 음료 개발도 직접 하신다고요?

매운 맛의 떡볶이를 먹으면 아무래도 시원한 음료를 찾게 되잖아요. 그래서 단순히 콜라, 사이다 같은 거 말고 우리 집만의 음료를 만들어야겠다 해서 우리나라 전통차를 접목시킨 몇 가지 음료를 개발했어요. 우선 고흥에서 온 유자청으로 만든 유자 그라니따(스무디 종류)와 유자 소다 그리고 홍삼을 넣은 단팥 수정과 등을 선보이고 있어요. 떡볶이의 매운 맛을 달래주는 것은 물론이고요. 이전에 먹어 보지 못했던 독특한 맛이라 태국 사람들에게 반응이 굉장히 좋아요.

 

Q. 짧은 기간이긴 하지만 경영하면서 어려운 점도 있었겠어요.

솔직히 너무 어려워요. 한국 사람들에게는 떡볶이라는 세 음절만 알려줘도 뭔지 알기 때문에 오셔서 맛있게 드시고 가는데 떡볶이가 생소한 태국 분들에게는 이게 어떤 음식인지, 어떻게 먹는 음식인지 일일이 알려줘야 하거든요. 그리고 아무리 먹는 방법을 알려줘도 본인들 식성대로 먹으려고 해서 제대로 된 떡볶이 맛을 즐기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요. 그럴 땐 참 힘들죠.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 하지만 보람도 커요. 우리나라 음식을 알린다는 자부심도 있고요.

 

Q.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목표와 계획이 궁금합니다.

지금처럼 좋은 재료, 정직한 재료로 더 맛있게 만들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할 거고요. 2호점, 3호점으로 점점 확대해서 현지화된 떡볶이 맛이 아니라 정말 오리지널 한국의 떡볶이 맛으로 자리 잡아 놓고 싶어요. 앞으로도 제가 좋아하는 음식을 좋은 사람들에게 대접한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통로 떡볶이집 : 124 스쿰빗 53

전화 : 02-662-6886

 

 

댓글 12 | 엮인글 0




새로 올라온 글

마켓플레이스

M-PACK S

지금 판매중인 미스트를 사용한 콜라겐 필름제품...

여성용 캐디백

여성용 중고 캐디백(1)야마하(YAMAHA) ...

법인양도

2014~현재 운영중인 법인입니다. 잘 운영해...

프리미엄 정보


%3Ca+href%3D%22..%2Fthai%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directory.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97%85%EC%B2%B4%EC%95%88%EB%82%B4%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directory.php%3Fmid%3D2%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97%85%EC%B2%B4%EB%94%94%EB%A0%89%ED%86%A0%EB%A6%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directory.php%3Fmid%3D47%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97%85%EC%B2%B4%ED%83%90%EB%B0%A9%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