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


한아시아 PANN

B book 1월호(January 2022)

e-book

PANN

▒ 채규준 박사 / 민주평화통일 서남아협의회장 ▒

Wait........

설명

* 인터뷰 민주평통 서남아협의회장 채규준 박사

 

이국의 문화 속에 사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통일 의식을 심는다!

민주평통 서남아협의회장 채규준 박사

 

태국에서 열리는 각종 한인 행사에 빠지지 않는 한 사람, 바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남아협의회장 채규준 박사다. 올해로 80세를 맞았지만 여전히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채규준 박사를 한아시아가 만났다.

---------------------------------------------------------------------------------------------------------------------- 

우리나라 사람들의 태국 이민 역사는 불과 40년이 채 되지 않는다. 때문에 이민 1세대로 불리는 원로들은 아직도 태국에서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기 하다. 채규준 박사 역시 그런 원로 가운데 한 사람이다.

 

저는 원래 인도네시아에서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태국 자회사에 지난 1990년 부임을 하게 된 거죠.”

 

처음 태국 땅을 밟았던 1990년은 태국에는 교민들이 거의 없던 시절. 그래서 약 3년 정도만 일을 하고 다시 인도네시아로 돌아갈 계획이었다. 하지만 그의 일에 대한 추진력과 성과를 높이 평가한 회사에서는 그를 15년이 넘게 태국에 살게 하고 있다.

 

처음 태국에 정착할 때는 어려움이 많았어요. 특히 다른 생활 환경과 사고방식, 종교 등 문화적 이질감이 힘들었습니다. 당시엔 우리 교민들도 많이 없고 해서 더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1960년부터 석유화학 분야에서 활동을 해 왔던 채규준 박사는 68세 되던 해인 2003년도에는 쭐라롱컨 대학에서 화학공학 박사를 취득했다.

 

박사학위 공부 시작은 61세에 시작했습니다. 평생을 몸 담아 온 곳에 대한 전문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도 싶고, 책으로 만들어 후배들에게도 남겨주고 싶었거든요.”

 

그렇게 일과 공부를 평생의 업으로 생각한 채규준 박사는 인조피혁을 생산하는 Continental petrochemicals 타일랜드 대표이사는 물론 태국 석유협회 이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남아 협의회장, 방콕국제학교 재단법인 이사, 대한노인회 태국지회 자문위원, 한태 우호협회 정회원 등 현재 맡고 있는 직함만 6개에 달한다.

 

“80세의 나이에도 일을 할 수 있다는 게 너무 행복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뭐든지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80세라는 나이가 믿기지 않을 정도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채규준 박사는 교민 사회를 위해서도 헌신적이다.

 

우리 재태 한인사회는 세계의 어느 한인사회와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모범적인 재외동포 한인 공동체라고 자부합니다. 우리 교민 사회를 지키고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 일도 하나의 애국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대소사를 가리지 않고 교민들이 모인 장소에는 늘 채규준 박사가 있다. 한인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라면 적극 앞장서고픈 마음에서다.

 

제가 처음 고국을 떠나 해외에서 생활할 때 가장 힘든 것이 바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이웃이 없다는 거였습니다. 물론 마음이 맞는 좋은 외국 친구들도 많이 만났지만 우리말, 우리 정서로 함께 고민하고 얘기를 나눌 동포가 없다는 것은 항상 아쉬움으로 남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예전의 저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민들은 없는지 항상 살피고, 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채규준 박사가 회장을 맡고 있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남아 협의회 역시 동포간의 화합을 목표로 하고 있는 단체다. 태국을 중심으로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인도, 스리랑카,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네팔 등 서남아시아 9개국으로 구성 돼 모두 75명의 자문 위원이 활동중이다.

 

민주평통 서남아협의회는 해외에서 자란 교민 2세 청소년들에게 민족 의식과 통일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 봉사 활동과 강연회,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차세대 꿈나무들에게 통일 의식을 고양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채규준 박사는 민주평통 서남아협의회를 통해 방콕한국국제학교, 방콕한인토요학교, 재태한인회, 치앙마이 · 치앙라이 · 푸켓 한인회, 6.25 참전 용사 유가족, 태권도 협의회 등 한인 동포 사회에 후원금 전달과 지원을 하고 있다.

 

“2015년은 분단 70주년을 맞는 해입니다. 이에 서남아 9개국 75명의 자문위원이 한마음으로 뭉쳐 통일 공감대 형성의 중심축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민족 분단 역사 프로그램 방영, 강연을 통한 역사의식 및 북한 실상에 대한 인식 확대, 청소년 통일 컨퍼런스 진행으로 통일에 대한 토론형 교육 진행에 대한 구체적은 방법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서 해외에 거주하는 우리 교민간에 끈끈한 동포애도 쌓고 조국에 대한 애국심도 키울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0 | 엮인글 0




새로 올라온 글

마켓플레이스

혼다 시티 20

타이어는 2주일전에 만바트정도 주고 교체 했구...

혼다 재즈 20

안녕하세요 2015년 흰색 재즈 차량 렌탈합니...

애플워치 시리즈

프리미엄 정보


%3Ca+href%3D%22..%2Fthai%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news.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B%89%B4%EC%8A%A424%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news.php%3Fmid%3D79%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D%8C%90%EC%9D%B8%ED%84%B0%EB%B7%B0%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news.php%3Fmid%3D487%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9E%A1%EC%A7%80%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