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


한아시아 PANN

B book 1월호(January 2022)

e-book

PANN

▒ 김성권 happycall 방콕 법인장 ▒

Wait........

설명

행복을 드리겠습니다.~!

김성권 HAPPYCALL 태국 법인장을 만나다.

 

조리하기 간편한 '양면 압력팬' 개발로 한국 주방용품 시장에서 새로운 신화를 창조해 낸 해피콜. 이 해피콜이 태국에서도 또 하나의 신화를 달성해 화제가 되고 있다. 태국 홈쇼핑에서 매번 폭발적인 판매 기록을 올리고 백화점 한국 음식 시연에서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 것. 식생활 문화가 전혀 다른 태국에서 한국 주방 용품으로서는 유일하게 살아남은 해피콜 방콕 법인장 김성권 대표를 만나 그 성공 비결을 들었다. 

 

---------------------------------------------

우리나라와 한국은 같은 아시아권이라서 비슷한 점이 많기도 하지만 문화적으로 다른 점도 많다. 때문에 어떤 사업은 한국에서와 같이 큰 인기를 끌 수도 있고, 또 어떤 사업은 한국과는 다른 참패를 맛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외식 문화가 발달한 태국에서의 식당 창업은 아이디어가 좋으면 대박을 칠 수 있다. 반면, 집에서 조리하는 문화가 발달해 있지 않은 태국에서 주방 용품 사업의 성공은 장담하기 어렵다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하지만 이러한 흥행 공식을 제대로 바꿔 놓은 기업이 있다. 바로 한국 주방용품의 신화의 주인공인 해피콜.

 

솔직히 한국에서는 이제 모르는 분들이 거의 없을 정도로 저희 해피콜은 유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해외 수입 브랜드보다 우리 주부님들에게는 해피콜이 더 인지도가 있어요.”

 

한국에서는 이미 홈쇼핑 업계를 평정한 해피콜. 국내 순수 기술로 만든 해피콜의 주방 용품은 가격, 기술, AS 등 모든 면에서 소비자들에게 큰 만족을 주는 제품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태국에는 지난 2011 10월 법인이 세워졌다.

 

“2011년 한국의 GS홈쇼핑이 태국에 진출하면서 저희도 처음 태국 소비자들을 만났어요. GS홈쇼핑의 태국의 합작 홈쇼핑인 '트루GS'에서 한국 인기 제품을 판매하게 됐는데, GS홈쇼핑 최대 히트상품인 저희 회사 제품이 같이 진출하게 된 겁니다. 한국에서의 선풍적인 인기로 이미 검증 된 제품이라는 판단에서죠.”

 

하지만 한국에서의 화려한 판매 이력과는 달리 초반 태국 시장의 반응은 차가웠다고.

 

태국에는 소위 매반 문화와 외식 문화가 발달해 있잖아요. 그래서 그런 태국의 식생활 문화에 우리 한국식 주방 용품이 어떻게 파고 들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어야 했어요. 보통 주방 용품은 음식을 직접 조리해 보면서 제품의 장점을 부각시키는데 한국 음식은 우리가 잘 알기 때문에 문제가 안되지만 태국 음식은 우리가 전혀 모르는 상태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어요. 저희 제품에 어떤 태국 요리를 하면 좋을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었죠.”

 

김성권 법인장은 처음으로 돌아가 판매 전략을 다시 세웠다. 그리고 태국의 요리와 조리법, 식생활 문화를 파악해 한국과는 다른 제품을 주력 상품으로 내세웠다.

 

한동안 태국 현지 조리 문화를 많이 연구했어요. 태국 사람들은 어떤 요리를 가장 많이 하는지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어떤 조리기구를 사용하는지를 조사했죠. 심지어 완성된 음식의 색깔까지 연구했어요. 그러다 보니 어떤 제품이 태국 가정에 적합할 지가 눈에 보이더라고요.”

 

그렇게 태국 시장을 연구한 지 10개월. 태국 소비자들에게서 반응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3 6개월이 지난 현재, 해피콜 태국 법인은 해외 지사 중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현재 저희 해피콜 제품은 태국 홈쇼핑에서도 중요 상품군으로 선정 돼 있어요. 그 만큼 확실한 매출이 보장된다는 뜻이죠. (웃음)”

 

김성권 법인장은 지금의 자리에 오기까지 가장 큰 힘을 발휘한 것은 바로 제품의 품질이었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저희가 마케팅을 잘해서가 아니라 가장 기본이고 당연한, 제품의 품질이 최고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품질을 제대로 평가해 주는 소비자들이 있어서 지금과 같은 결과를 이룰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우수한 제품을 파는 것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는 김성권 법인장은 백화점에서 직접 요리 시연 행사를 하고 있다.

 

저는 소비자와 함께 하는 체험 마케팅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시간 날 때 마다 백화점 행사장에서 제가 직접 요리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태국 사람들도 한국 음식을 너무 좋아해서 현장 반응이 아주 좋습니다.”

 

해피콜 태국 법인은 앞으로 백화점 입점수를 현재의 17개 지점에서 80개 지점으로 늘리는 것이 목표다.

 

매출과 직결되는 백화점 입점을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요. 동남아시아의 중심인 태국을 거점으로 인접국인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베트남 등에도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태국 교민들을 위한 이벤트도 마련하고 있다는 김성권 법인장은 해피콜에 관심을 가져주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앞으로도 해피콜은 지금처럼 품질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입니다. 계속 지켜봐 주시고 관심 가져 주시는 태국분들과 우리 교민분들께 큰 감사의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행복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 엮인글 0




새로 올라온 글

마켓플레이스

혼다 시티 20

타이어는 2주일전에 만바트정도 주고 교체 했구...

혼다 재즈 20

안녕하세요 2015년 흰색 재즈 차량 렌탈합니...

애플워치 시리즈

프리미엄 정보


%3Ca+href%3D%22..%2Fthai%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news.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B%89%B4%EC%8A%A424%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news.php%3Fmid%3D79%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D%8C%90%EC%9D%B8%ED%84%B0%EB%B7%B0%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news.php%3Fmid%3D487%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9E%A1%EC%A7%80%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