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


한아시아 PANN

B book 1월호(January 2022)

e-book

PANN

▒ 김우영 대한적십자 청소년 적십자 PEACE 오케스트

Wait........

설명

대한적십자 청소년적십자 PEACE 오케스트라 김우영 단장을 만나다

 

 

지난 8, 태국의 칸차나부리에 있는 콰이강 다리에서는 광복 70주년을 기념하는 뜻 깊은 연주회가 열렸다. 특별한 무대도, 음향 장치도 없이 진행된 연주회에 그곳을 방문한 관광객들은 환호를 보냈다. 그리고 그 연주회가 열린 의미를 알고는 더 깊은 감명을 받았다는 후문도 들렸다.

이 연주회를 개최한 곳은 바로 대한적십자 소속 청소년적십자 PEACE 오케스트라. 어려운 이웃들에게 음악으로 사랑을 전하고 있는 청소년 봉사 단체다. 이 오케스트라를 창단한 김우영 단장을 한아시아판에서 만났다. 

=====================================

 

일제가 저지른 만행은 일일이 열거 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억울한 사연을 우리에게 남겼다. 칸차나부리에 있는 콰이강도 우리의 억울한 역사가 깃든 곳으로 유명하다.

 

콰이강 다리 건설을 위해 징용으로 끌려왔던 우리나라의 수 많은 젊은 청년들이 일본이 패망하면서 일본군으로 오인 받아 억울하게 죽음을 당했죠.”

 

청소년적십자 PEACE 오케스트라 김우영 단장은 그곳에서 연주회를 가진 이유를 이렇게 밝혔다.

.

그 당시 처형당한 우리 젊은 청년들이 어디에 어떻게 묻혔는지 지금까지 알 수가 없어요. 너무 안타까운 일인 것 같아요. 그래서 저희가 광복 70주년을 맞아서 뭔가 뜻 깊은 일을 할 수 없을까 고민하다가 그 콰이강에서 억울하게 **간 우리 청년들과 유엔 참전 용사들의 넋을 위로하는 연주회를 열게 된 것이죠.”

 

그날의 연주회는 그곳을 방문한 관광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많은 관광객 관객들이 저희 연주회를 끝까지 함께 해 주셨어요. 그리고 어떤 분은 이렇게 멋진 다리에 그런 아픈 사연이 있는지 몰랐다며 되려 우리들을 위로해 주기도 했죠.”

 

김우영 단장이 창단한 청소년적십자 PEACE 오케스트라는 아주 단순한 계기에서 시작됐다.

 

“2006년부터 한국에서는 학생들이 격주로 토요일을 쉬게 됐어요. 그래서 저는 그 노는 토요일을 활용해서 학생들에게 음악 활동을 하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바이올린 전공자였던 김우영 단장은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2006 4, 청소년 오케스트라를 창단했다. 그리고 소외된 이웃들을 찾아 다니며 그들을 위한 연주회를 가졌다. 그렇게 청소년 오케스트라의 순수하고도 아름다운 선행이 인정을 받아 그 해 10, 대한적십자에 정식 소속되는 영광을 얻게 되기도 했다. 

 

어려운 이웃을 위해 소위 음악 봉사를 하고 있는 저희의 뜻을 대한적십자사에서 잘 알아주셔서 대한적십자 소속으로 정식으로 활동하게 된 거죠.”

 

대한적십자 정식 소속 후, 청소년적십자 PEACE 오케스트라는 다양한 활동을 했다. 한국 내 활동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으로 봉사를 다니고 있다. 지난 2013년에는 태국 21연대를 찾기도 했다.

 

“6.25전쟁 때 연합군 중에서 가장 먼저 와준 부대가 태국 21연대라고 들었어요. 그래서 20136.25 전쟁 60주년을 맞아서 저희가 부대에서 우정의 연주회를 가졌어요. 태국에 온 건 그 때가 처음이었어요.”

 

그렇게 태국과의 인연을 갖게 된 김우영 단장은 1 6개월 전 태국으로 거처를 옮겼다. 태국에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태국은 물론이고요, 캄보디아나 라오스 등 인근 동남아 국가들로 봉사 활동하는 것에 관심이 많았어요. 그래서 태국에 머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한 거죠.”

 

현재 캄보디아의 어려운 학생들에게 음악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는 김우영 단장은 앞으로 태국에 음악 학교를 세우는 개인적인 계획도 가지고 있다.

 

음악을 배울 수 없는 어려운 형편의 아이들이 음악 공부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그런 음악 학교를 태국에 세우는 게 목표에요. 그래서 먼저 주말 학교 개념으로 시작해서 점점 키워가려고 계획하고 있어요.”

 

현재 청소년적십자 PEACE 오케스트라는 한국 내 단원은 물론 미국, 영국, 호주, 홍콩, 태국 등 세계 곳곳에 해외 단원을 두고 있다. 김우영 단장은 태국에 정착하면서 방콕에서도 새롭게 오케스트라를 창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직 구체적인 건 아니지만 점진적으로 방콕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적십자 소속 청소년 오케스트라를 조직할 생각이에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대한민국 국적이면 누구나 단원이 될 수 있어요. 그렇게 오케스트라가 조직되면 교민 사회는 물론 태국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남을 돕는 봉사를 통해 오히려 자신이 더 큰 기쁨을 얻게 된다고 말하는 김우영 단장. 태국 사회에서 미담을 남기게 될 김우영 단장의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댓글 0 | 엮인글 0




새로 올라온 글

마켓플레이스

혼다 시티 20

타이어는 2주일전에 만바트정도 주고 교체 했구...

혼다 재즈 20

안녕하세요 2015년 흰색 재즈 차량 렌탈합니...

애플워치 시리즈

프리미엄 정보


%3Ca+href%3D%22..%2Fthai%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news.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B%89%B4%EC%8A%A424%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news.php%3Fmid%3D79%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D%8C%90%EC%9D%B8%ED%84%B0%EB%B7%B0%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news.php%3Fmid%3D487%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9E%A1%EC%A7%80%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