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


PANN

사과를 망설이는 이유

hit : 1510, scrab : 0, recommended : 0
 

왜 사람들은 사과하는 일을 망설일까요?

 

첫째로 자존심 때문입니다. 그런데 사과를 꺼리게 하는 자존심은 올바른 자존심이 아닙니다. 정말로 자신을 존중하는 사람은 사과해야 할 상황을 대충 모면하지 않습니다. 잘못된 것은 인정하고, 자신으로 인해 상처받은 사람이 있다면 진심으로 고개를 숙이는 것이 자신을 올바로 지키는 일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사과할 수 있는 용기가 진짜 자존심입니다. 개인적으로 일본 사람들을 만나 보면, 참 점잖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길제로 동남아 휴양지에서 일본 관광객들에 대한 평가는 매우 좋습니다. 일본인은 아시아권의 다른 어떤 나라보다 예의가 깍듯하고, 질서 있게 행동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중론입니다. 그런데 개개인이 풍기는 좋은 인상에도 불구하고, 국제 사회에서 일본인의 위상은 낮은 편입니다. 특히 아시아권에서는 많은 나라들이 일본에 대해 적대감과 편견을 갖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것은 모두 자구그이 과오를 대하는 일본의 태도가 미성숙하기 때문입니다. 독일의 경우를 보십시오. 1970년 당시 독일의 총리였던 빌리 브란트는 2차 대전 최대 피해국인 폴란드의 전쟁 희생자 추모비를 방문하여 공식적으로 사과하였습니다. 그는 추모비 앞에서 무릎을 꿇고 눈물을 흘렸고 그가 보여준 진심 어린 태도에 전 세계가 감동했습니다. 독일 정부 지도자들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자신들의 잘못을 공식 인정하고, 사과하기를 망설이지 않습니다. 그들은 과거 아이라인, 즉 게르만족에 의해 이루어진 영광스러운 역사를 진정 명예롭게 계승하기 위해서는 오욕으로 점철된 역사 또한 고스란히 껴안아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스스로 나치 시대를 부끄럽게 여긴다고 밝히며, 과거의 역사적 잘못을 정직하게 인정했습니다. 사과하는 것을 자존심 상하는 일로 받아들이는 것은 그가 열등감에 사로잡힌 사람이라는 증거입니다. 그들은 사과를 꺼리는 태도는 그 자체로 비굴임을 모릅니다. 그들이 자존심이라고 생각하는 그 감정의 정체가 열등감이라는 사실도 인정하려 하지 않습니다. 정말 자신감 있는 사람들은 서슴없이 말합니다.

“아, 그거 제가 잘못했군요. 제가 책임지겠습니다. 정말 미안합니다.

 

둘째로 자기가 잘못한 것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상에서 통용되는 말로 하면, 개념이 없는 것입니다.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네가 잘못했다.”고 이야기해도, 정작 본인은 자신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는 자기 성찰력이 결핍되었기 때문인데, 안타깝게도 현대인들의 상당수가 이러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는데, 우선 지적되어야 할 것이 컴퓨터를 비롯한 각종 디지털 기기들이 주는 감각적인 자극에 중독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성찰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색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사색은 감각적인 것들로부터 어느 정도 거리를 두어야 가능합니다.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스스로 감시하기 위해서는 관념적인 것들에도 생각을 집중할 줄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삶의 철학이나 태도를 논하는 것을 고리타분하게 생각하는 이들의 귀에 이러한 충고가 들어올 리 만무합니다. 결국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고 고칠 수 없기에 다른 누군가의 개입이 필요해집니다. 그런데 그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존재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이처럼 자기 성찰력없는 사람의 삶의 태도가 고쳐지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잘못을 하고도 그것이 잘못인 줄 모르고, 어렵게 지적해 주어도 자기 논리로 변명만 늘어놓는 사람에게는 희망이 없습니다. 인간에게 소망이 있는 것은 성찰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성할 줄 아는 사람에게는 실수도 교훈이 되고 좌절도 약이 되지만, 반성할 줄 모르는 사람은 성공은 성공대로 독이 되고 실패는 실패대로 해가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간답게 살기 위해서라도 자기 성찰력을 회복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과하기를 꺼려하지 마십시오. 나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사람이야 말로, 자존심을 지키는 사람이며, 성공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작성자: 한아시아 , 작성일 :
댓글 5 | 엮인글 0

진주를 만들어 내는 인생
향기나는 사람



새로 올라온 글

%3Ca+href%3D%22..%2Fthai%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thailan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I%E2%99%A1%ED%83%9C%EA%B5%AD%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thailand.php%3Fmid%3D22%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D%83%9C%EA%B5%AD%EC%B9%BC%EB%9F%B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thai%2Fthailand.php%3Fmid%3D265%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A%B9%80%ED%83%9C%EC%99%84%EC%B9%BC%EB%9F%BC%3C%2Fspan%3E%3C%2Fa%3E